삼화초등학교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청정리 510-1

HOME > 학교상세

학교연혁

1968. 9. 1 삼화국민학교로 설립 인가
1994. 1. 1 삼화국민학교 병설유치원 인가
1994. 3. 1 삼화국민학교 병설유치원 개원
1996. 3. 1 삼화초동학교 개칭
1999. 3. 1 삼화초등학교 폐지, 안남초등학교에 통폐합

학교상징

교훈 큰 뜻을 품고 힘을 기르자
교기

교목

느티나무
느릅나무과(Ulmaceae) 에 속하는 느티나무는 대기오염이 없는 쾌적한 산록부나 계곡의 비옥한 적습지에 배수가 잘되는 중성 토양에서 잘 자라는 장수목이다. 이 때문에 예로부터 마을을 수호하는 신목(神木)인 당산목(堂山木)으로 숭배되어 왔으며, 마을 주민들에게 집회와 제의의 장소, 휴식 및 놀이 공간을 제공해 주는 정자나무였다. 이처럼 느티나무는 한국인의 삶과 정서에 깊게 자리잡은 친숙하고 덕스러운 나무이다. 이러한 느티나무의 특성과 상징성은 ‘청정리, 도농리, 화학리 3개리의 화합’을 으뜸으로 생각하는 본교의 교명과[큰 뜻을 품고 힘을 기르자]는 교훈의 의미와 일치한다. 이에 미래의 웅지를 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삼화인의 정신적 지표로 삼고, 본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서 느티나무를 교목으로 삼는다.

교화

장미
지적인 감각과 열정이 숨쉬는 용기와 사랑을 상징함

교가

교육목표/교육이념

덕 목 교 육 목 표
건강인 보건 위생 생활을 습관화시키고 강인한 체력을 길러 건강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되게 한다.
민주인 민주 주민의 올바른 예절과 질서를 알고 바르게 실천하는 생활습관을 갖게 한다.
탐구인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태도를 익혀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과학인 자연 현상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사물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심미인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화 주변을 아름답게 가꾸는 습관을 갖게 한다.
자주인 현명한 소비 생활과 근검 절약하는 생활 습관을 길러 자립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