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덕초등학교

충청북도 청원군 문의면 문덕리 520

HOME > 학교상세

학구도

지역사회배경

위치 : 문덕리는 마을 동쪽 샘봉산 서쪽 계곡에 발달한 마을로 마을 서쪽은 대청댐과 인접되어 있다. 동쪽은 보은 회남면 서는 신대리 남은 소전리 북은 산덕리와 접해있다. 마을의 주된 부락은 압실 마을이며 압실마을 굴짜기 입구에는 새터마을이 있었으며 새터 남서쪽 금강 유역에 샘골 마을이 있었다. 새터 동쪽 할목들에는 토항 마을이 있었고 토항 북동쪽에는 염촌(점촌) 마을이 있으며 토항 동남쪽 굴짜기 월리사 입구에는 동구 마을이 있었다. 토항 마을 앞에는 땅이 비옥한 할목들이 있었다. 그러나 1980년 대청댐의 준공으로 대부분의 토지와 자연부락이 수몰되어 점촌 마을과 농경지 일부가 남아있고 타 부락과 농경지는 수몰 되었다. 현재 가구수 23호 68명이다.

연혁 : 문덕리는 본래 문의군 남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덕포리, 삼항리, 점촌, 상대리 일부를 병합하여 이곳에 있는 문필봉과 덕포의 아름다움을 따서 문덕리라 하고 청주군 용홍면에 편입되었다가 1930년에 다시 문의면에 편입된 부락이다. 1980년 대청댐 조성으로 상대리, 신기, 토항부락이 수몰되었고, 1833년에는 압실 마을도 군부대의 작전지역으로 완전히 이전되어 현재는 점촌 부락만 남아 있다.

집성 : 문덕리 점골마을로 각지에서 각성이 정착한 곳으로 특별한 성씨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