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초등학교 구룡분교장

충청북도 청원군 문의면 구룡리 338

HOME > 학교상세

학구도

지역사회배경

-위치 : 구룡리는 면의 동부에 위치하며 동은 마동리, 서는 산덕리, 남은 문덕리, 북은 괴곡리와 접하고 있다.
마을 대부분이 산지이며 서쪽과 동쪽에 골짜기가 형성되어 자연부락이 발달하였다.
마을의 주된 부락은 구사리 마을이며 마을 앞에는 구사리 방죽이 있다.
구사리 서쪽 산기슭에는 오룡동 마을이 있고 오룡동 남쪽 뒤에는 열망굴 마을이 연이어 있으며 열망굴에서 남쪽의 산덕리로 넘어가는 검은 바위골 골짜기가 있다.
마을 동쪽에는 묘암리와 연결하고 있는 묘암 마을이 있고 묘암 북쪽에는 시어티 마을이 있다.
교통이 불편한 마을이었으나 최근에는 편리한 지역이 되었다. 현재 87호에 273명이 거주하고 있다. -연혁 : 구룡리는 본래 문의군 남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구리, 하구리, 청담리, 묘함리와 읍내면의 오룡리와 묘암리 일부를 병합하여
구리와 오룡의 이름을 따서 구룡리라하여 청주군 용흥면에 편입되었다가 1930년에 다시 문의면에 편입되었다.
고종 46년 현에서 구소리라 부르고 그 후 행정구역 개편으로 구룡리로 하였는데 속전에 의하여 구룡에는 대소의 용혈이 있어 용혈에 구룡이 구소에서 살았다해서 부른 지명이라 한다.
구룡의 정기와 오룡의 정기가 있다는 전설이 있다. -집성 : 구사리 낙안오씨 집성촌으로 석성군 오사룡의 후손들로 누대를 이어 정착하여 거주한 곳이다. 또한 열망골과 오룡동은 경주최씨 집성촌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